도마 관리법

안녕하세요.

키친툴 ; 부엌살림도구점 김실장입니다.

키친툴에서는 부엌살림에 기본이 되는 도구를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키친툴에서 도구를 구입하셔서 쓰임에 맞게 잘 사용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부족하지만
도구 관리법을 차차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도구의 소재 특성이나 관리법에 대해서 알게 되면 내가 가진 도구의 쓰임을 더 잘 이해하고 더 잘 사용할 수 있겠지요.

 

 

도구 관리법: 히노끼 도마편

1. 히노끼 소재의 특징

히노끼 소재는 치밀한 내수성으로 탄력성이 좋고 복원력이 뛰어납니다.
나무의 부드러운 탄력성은 칼날을 보호하여 칼날의 손상을 최대한 막아줍니다.
피톤치드 함유로 항균효과가 높아 식재료로 인한 오염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탄력성이 높고, 타 소재에 비해 높은 항균효과를 보이는 히노끼는 도마로 최적의 소재입니다.

2. 기소히노끼

기소히노끼는 일본 최대의 히노끼 산지인 기소지역의 히노끼입니다.
기소지역의 추운 날씨와 높은 강수량의 영향으로 타지역보다 천천히 나무가 자랍니다.
더디게 성장하는 동안 나뭇결은 더 조밀해지고, 탄성이 높은 나무로 자라 다른 지역의 히노끼보다 더 우수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3. 마사메와 이타메

 

 

 

나무의 제재 방식에 따라 마사메와 이타메로 나뉩니다.

1). 마사메: 수령이 오래된 나무에서 제재하는 방식으로 목매가 촘촘하고 균일한 정목입니다. 이는 나이테를 기준으로 반경(半經) 방향으로 자르게 되면 곧은결의 무늬(마사메)가 됩니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나무 손실이 많으면 원재료의 가격이 비쌉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정목은 휘거나 뒤틀리기 어렵습니다. 물빠짐이 좋고, 건조가 빠릅니다.

2). 이타메: 어린 수령의 히노끼 나무를 제재하는 방식으로 목매의 간격이 넓고, 균일성이 없습니다. 이타메는 나이테의 접선(接線) 방향으로 자르면 우리가 흔희 볼 수 있는 무늬결(이타메)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나무손실이 적어 경젝적이며 원재료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마사메에 비해 상대적으로 휘기 쉽고, 뒤틀리기 쉬운 성질을 가지며 물빠짐이 안좋고, 건조가 느립니다.

 

 

 

4. 키친툴×야마이치(山一) 히노끼 도마의 특징

키친툴×야마이치(山一) 도마의 소재는 수령 200년 이상의 엄선된 기소 히노끼재를 사용합니다.
마사메 한판의 도마가 된다면 가장 좋지만, 그럴려면 수령 300년 이상의 천연 나무로 주택 기둥재에 쓰는 목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중요한 목재가 없어집니다. 키친툴×야마이치 도마는 수령 200년 이상의 마사메만을 특수 접합하고 있습니다.
특수접합에 의해 마사메 한판과 전혀 다르지 않는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타메재 밖에 없는 한장짜리 통판도마보다 특수접합을 한 마사메재 접합 도마가 더 사용하기 쉽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기소 히노끼 특유의 탄력성은, 칼질을 리드미컬하게 하고 나무 표면의 칼 자국도 물을 흡수하여 어느 정도 복원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가벼움을 추구하는 얇은 도마가 많이 시판되고 있지만 대부분 나무의 성질로 인해 휘어져 버립니다.
키친툴 야마이치 도마는 두께 3cm 로 이 두께면 물의 흡수와 건조가 반복되더라도 휘거나 쪼개지거나 하는 일이 없습니다.

5. 도마 관리법

1). 히노끼 도마는 사용전 물에 충분히 적셔준 뒤 닦아 사용합니다.
(식재료의 냄새가 베거나 세균이 생기는 것 을 방지)
2). 사용 후 솔을 이용해 도마의 모든 면을 꼼꼼히 닦아 줍니다. 이때 타와시와 같은 천연 수세미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세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베이킹소다×)
3). 세척 후 젓가락이나 반으로 자른 코르크 마개를 이용해 바닥면에서 뛰워서 보관해줍니다.
4). 히노끼 도마는 세척 후 잘 말리지 않으면 습도로 인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생기면 에탄올을 뿌려 지워주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레몬즙이나 식초를 도마 표면에 뿌려주시면 냄새 및 세균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